DK PDF를 통해 증 제0호증 도장을 찍어보자

  • DKLaw 
DK PDF

1. 문제제기

증거를 제출할 때에는 증거물마다 증거물의 제목을 표시하기 마련입니다. 민사소송의 경우에는 전자소송 시스템에서 알아서 하단에 ‘갑 제0호증’이라고 도장을 찍어주므로 굳이 따로 도장을 찍을 필요는 없습니다(물론 일부 법률사무소는 성의를 보이거나 내부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따로 찍는 경우는 있긴 합니다).

그러나 형사사건의 경우에는 아직도 우리나라는 미개하기 때문에 종이를 이용하므로 변호사가 하나 하나 증거물을 구별해줘야 합니다. 이 경우 어차피 수사기관에서는 하단에 자신들의 고유 번호를 기재하므로 관례상 문서의 우측에 ‘증 제0호증’이라느 방식으로 도장을 찍기 마련입니다.

2. PDF 앱 다운로드

주소에서 『DK PDF』 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타 앱에 비해 매우 매우 가벼움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store/apps/9NVQQ9KXS9NW

ms-windows-store://pdp/?productid=9NVQQ9KXS9NW

3. 잠깐 : 그림 변환 및 PDF합치기를 먼저 해보자

도장을 찍기 전에 그림변환 및 PDF합치기를 먼저 해봅시다. 매우 직관적이고 쉽습니다. 우선 좌측 네비게이션 메뉴에서 2번째 ‘합치기’ 탭(삼각자와 직각자가 겹쳐져 있는 아이콘입니다)을 눌러서 합치기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 단추를 눌러서 원하는 그림과 PDF파일을 필요한 만큼 선택해 주세요. 이제 마지막으로 상단 우측의 웃는 얼굴을 누르면 합쳐진 PDF가 알아서 만들어집니다.

PDF 변환 및 합치기

원하는 경로에 저장해 줍니다. 저는 다운로드 라이브러리에 저장했습니다.

4. 도장을 찍어보자

이제 다시 홈탭으로 가서 다운로드 폴더에 있는 만들어진 PDF를 엽니다. 전에 만들었던 사진 파일들과 PDF들이 잘 병합되어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려 819쪽이나 되네요.

상단의 맨우측에 있는 깃발 모약 도장 명령 버튼을 클릭합니다. 팝업화면에서 내용을 입력한 후 도장버튼을 클릭합니다.

5. 결과 화면

저장한 도장찍은 PDF 파일을 열어봅시다. 820쪽 짜리 PDF인데도 금방 만들어 주네요. 우측에 ‘증 제1호증’이라는 도장이 잘 찍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증거물을 제출할 때 일일이 도장을 찍지 않아도 됩니다! ㅎㅎ